생명, 평화, 소통 전주YMCA

단체소개

HOME > 단체소개 > YMCA운동과 역사

YMCA운동과 역사

  • 세계YMCA 1844년 젊은이들의 정신적·영적·사회적 상태의 개선을 목적으로 런던YMCA가 창립된 이래 YMCA운동은 전 세계로 확산되어 1855년 세계YMCA연맹이 결성되었으며 오늘에 이르기까지 가장 오랜 역사를 지닌 평신도의 범세계적 운동체로 발전해왔다. YMCA는 세계 에큐메니칼 운동의 총본산으로서 지도적인 역할을 수행해왔으며 세계 123개국에서 1만 여개의 YMCA가 기독교민간단체로서 새로운 사명을 감당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 한국YMCA 19세기 말엽 청년 학생들이 중심이 되어 활동을 시작한 한국YMCA는 100여년의 역사 속에서 한국의 근대화에 많은 공헌을 했다. 한국YMCA는 민족독립운동의 중심지 역할을 하였으며 새로운 교육과 문화활동을 소개하는 한편 농촌사업 등을 통해 민중의 복지향상을 위해 노력했다. 1976년에는 ‘한국YMCA목적문’을 제정하여 운동의 이념을 새롭게 정립하고 급격한 산업화로 발생하는 사회문제들에 대해 올바른 여론을 형성하고 이에 대처하는 정책수입에 기여했다. 또한 지역 만들기 운동 등을 통해 지역에서 주민들의 어려움과 고통을 해결하는데 힘을 기울였다. 현재 65개 도시에서 10만여 회원과 함께 생명과 정의가 넘치는 지역사회를 만들어 가기 위해 활동하고 있다.
  • 전주YMCA 전주YMCA는 3.1운동이후 ‘민족의 혼을 깨우치고 실력을 배양하여 힘을 키우자’는 기독교 지도자들의 뜻을 모아 그 당시 서문밖 교회를 중심으로 전주의 일반교회 청년들과 신흥·기전학교의 교사들이 규합하여 기독 청년들이 주축이 되어 1925년 10월 25일 전주기독교청년회(YMCA)를 창립했다. 창립 후 전주YMCA는 농촌계몽운동, 농촌교육, 협동조합운동, 청년교육 활동 등을 활발히 전개해 왔으나 1935년 일제에 의해 강제해산당하고 해방을 맞이하여 1945년 10월 1일 재창립했다. 이후 전주YMCA는 사회적경제운동, 사회교육, 청소년운동, 생활협동운동 등 기독교사회운동체로서 지역사회에서 활발히 활동해오고 있다.
  • 한국YMCA 목적문 한국기독교청년회는 젊은이들이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과 삶을 따라 함께 배우고 훈련하며, 역사적 책임의식과 생명에 대한 감성을 일구어, 사랑과 정의와 평화의 실현을 위하여 일하며, 민중의 복지 향상과 민족의 통일 그리고 새 문화 창조에 이바지함으로써, 이 땅에 하느님 나라가 이루어지게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1976년 제정, 2014년 6월 21일, 제42차 한국기독교청년회전국연맹전국대회 및 총회에서 개정)